中국내 거래소 채권시장 3000억 원 초과... 시장 거래 첫 주 시장 활동도 상승

by 중국망 posted Feb 13,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微信截图_20230213140648.png채권시장의 기능을 전면적으로 심화하고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장과 실물경제의 발전을 강조하며 직접금융의 비중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증권감독위원회가 최근 개최한 2023년 채권 감독 업무 회의에서 제안했다.


윈드 통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2월 12일 현재 올해 들어 487개의 채권을 발행해 총 3078억8000만 위안(전환사채 포함)의 자금을 모집했다고 13일 중국 증권일보가 보도했다.


인터뷰에 응한 전문가들은 올해 거래소 채권 시장이 서비스 기술 혁신, 녹색 개발 등 국가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실물 경제에 대한 지원을 늘리며 자금 조달 규모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응답했다.

또 상장제도 도입으로 거래소 채권의 거래 활성화가 기대되고 채권시장 운영도 원활해질 전망이다.

2월 6일 거래소 채권 상장 업무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으며, 1차 상장에는 총 12개 증권사가 참여했으며, 1차 상장에는 금리 채권과 고급 신용 채권 기준 상장 품종이 포함되었다.


시장 첫 주의 상황으로 볼 때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거래 활성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분석이다.

Wind에 따르면 거래 첫 주(2월 6일~2월 10일) 상하이 기준 국채 지수는 0.009%, 상하이 기준 회사채 지수는 0.027% 상승했다.위의 두 지수는  10개의 국채 거래 총액이 94억3000만 위안으로 전월 대비 105.05% 증가했으며 29개의 회사채 거래 총액은 29억1700만 위안으로 전월 대비 132.13% 증가했다.

밍밍 중신(中信)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채권 거래의 효율성을 높이고 채권 재고와 자기 자본을 통해 시장 유동성과 안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중국 거래소 채권시장 사업은 막 시작되어 시장 품종이 풍부하지 않고 시장 사업 수익 모델이 안정적이지 못한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시스템이 더욱 개선되고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효과는 더욱 분명해질 전망이다.

앞으로 2023년 상장제도가 도입되면 거래소 채권시장의 거래 활성화가 기대되고 채권시장 운영도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상인 제도 도입 후 시장 가격 발견 기능이 강화되어 유동성 프리미엄과 채권 발행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가격 책정 효율성을 높이고 시장 수급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채권 수익률 곡선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예정이다.

또한 채권시장이 약세를 보일 때 시장 상인은 구매 작업을 수행하여 시장 신뢰를 높일 수 있으며, 채권 시장이 과열될 때 시장 상인은 판매 작업을 통해 시장 냉각을 도울 수 있다.

최근 거래소 채권 시장 거래가 본격화되면 앞으로 거래소 채권 시장의 유동성이 더욱 높아지고 시장은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일 전망이다.
2월 10일, 증권감독위원회는 올해 채권감독의 핵심과제를 연구하고 전개하기 위해 2023년 채권감독업무회의를 개최하고 6가지 '전면적 심화'를 제안했다.

전염병 및 기타 요인의 영향으로 지난해 거래소 채권 시장의 자금 조달 규모가 감소했다.

업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올해 거래소 채권 시장의 자금 조달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규제 당국이 채권 시장의 표준화된 운영, 공모 리츠 개발 및 국가 전략 지원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채권시장은 직접금융 비중을 높이는 중요한 일환이며 최근 우리나라 채권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지만 직접금융 비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목표보다 특히 많은 기업의 실제 금융수요에 비해 발전의 여지가 많다.
후 회장은 "올해에도 채권시장 규모를 합리적으로 늘려 실물경제에 대한 서비스 역량을 확실히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소 채권시장 등록제 개혁은 더욱 심화될 것이며 올해는 제도 통합, 개정, 출시, 표준화된 운영에 중점을 두고 시장의 유연성과 활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규제 당국은 핵심 분야에 대한 지원을 계속 늘릴 것이다.
분명히 올해 거래소 채권 시장은 선진 제조, 디지털 경제, 녹색 및 저탄소 및 기타 핵심 분야에 중점을 두고 직접 자금 조달 기능을 더 잘 발휘하고 실물 경제 서비스에 중점을 둘 것이며 자금 조달 규모는 계속 확대될 것이다.

또한 규제 당국은 채권 시장의 상품 시스템을 풍부하게 개선하고 리츠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증권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다.

특정 종류의 채권을 보면 연내 거래소가 발행한 채권 중 녹색채권 19개, 총 150억7600만 위안, 과학기술혁신회사채 4개, 총 17억3800만 위안, 농촌진흥채권 5개, 총 17억 위안이다.


이어 "올해 거래소 채권시장은 경제구조 고도화, 공기업 개혁, 내수 확대 등에 대한 지원을 계속 늘려 제조강국, 과학기술혁신, 녹색성장 등 국가전략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리츠(REITs), 리츠(REITs) 등을 통해 재고를 더욱 활성화해 경제발전 효율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출처 : 중국망(http://www.cmnews.kr)

중국망: http://www.cm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402194


Articles

1 2 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