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식>늙지 않는 비결: 오경(五警,다섯가지 경계사항)실천

by 중국망 posted Nov 1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111112.jpg






진시황은 不老長生을 위해不死를 위해 신비의 不老草를 구하고자 백방의 갖은 노력을 다 하였다신하들에게 전 세계를 다 뒤져서 불로초를 구하라고 명령하였다그러나 실제적으로 효험이 있는 불로초는 없었다그는 결국 천하를 통일대업을 이루고 영원한 삶을 꿈꾸었지만 4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라고 웃으면 복이 온 다고 한다. ‘일소일소(一笑一少)’라고 웃으면 젊어진다웃으면 인체의 엔돌핀이 많이 젊어진다고 한다웃음의()’라는 글자 발음에서 보듯한번 웃으면[한번 젊어지고[].한번 노()하면 한번 노()하게 된다는 말도 있다.

 

이렇게 누구나 늙지 않는 비결을 알고 싶어 한다그러나 실천은 참으로 어렵다.

不老長生 보다 不老不死가 더욱 간절한 인간의 소망이라면생로병사는 인간의 숙명영원히 늙지 않는 비결은 세상 어디에도 없지만마음이 몸보다 먼저 늙는 것만 경계해도 훨씬 더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다음 다섯 가지 경계를 실천한다면 좀 더 천천히 아름답게 늙어 갈수가 있다.

 

첫째는 박이후구(薄耳厚口)

귀가 얕아져서 남의 말을 듣기 싫어하고 입은 두터워져 자기 말만 쏟아내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둘째는 망집(妄執)

사소한 일에도 자기를 투사하여 고집 피우는 것을 경계해야한다.

아집을 버리고 마음을 풀어 놓으면 늙지 않는다.

 

셋째는 중언부언 (衆言浮言)

말하고자 하는 욕심은 앞서지만 알맹이 있는 핵심 내용은 없고 말만 많아져 전달하려는 주제가 없고 표현이 어지러워지는 것을 경계를 해야 한다 욕심이 없으면 언어가 간결해지게 마련이다.




더 많은 내용을 보려면: http://www.cmnews.kr/?mid=chinacommon




 



Articles

1 2 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